[WALNUT RECIPE] 캘리포니아 호두로 건강하고 맛있는 호두버터 만들기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 외식업계, 업장마다 독창적인 제품을 개발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 되었다. 고객의 시선을 끄는 것뿐만 아니라, 그 업장의 정체성까지 나타낼 수 있는 좋은 대표 메뉴를 만드는 작업은 꽤 까다로운 일이다.

부가가치가 높아야 하고, 비교적 간단한 준비로 완성도 높은 메뉴를 탄생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호두는 다이어트, 채식을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재료다. 다른 견과류에 비해 버터와 같은 질감으로 만들기 쉬워, 시판되고 있는 잼이나 땅콩버터 대신 바를 수 있는 건강한 스프레드 제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허브, 꿀, 초콜릿, 각종 스파이스와도 잘 어우러져 취향에 따라 폭넓은 응용이 가능하다.

빵과 함께 다양한 수제 잼을 판매함으로 높은 매출을 올리는 베이커리들도 많아졌다. 커피와 함께 즐길 수 있는 간단한 식사와 스낵을 제공하는 카페에서도 월넛버터를 활용한 레시피들은 높은 부가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는 아이디어의 시작점이 된다.

호두버터는 건조된, 마른 호두로 만들어야 한다. 건조된 호두를 그대로 이용해도 상관없지만, 호두의 쓴맛을 감소시키고, 고소한 맛을 배가시켜주는 방법 두 가지를 소개한다.

  • 호두 씻어 말리기 : 호두를 2~3번 헹궈 물에 밤새 담가둔다. 물기를 제거하고 180도 오븐에 35분 정도 말린 다음 완전히 식힌다.
  • 오븐에 굽기 : 180도 오븐에 25분 정도 구워 완전히 식힌다. 로스팅한 호두로 만든 버터는 고소한 맛이 진하다.

 

<월넛 버터 레시피 소개>

2016.04-02

베이식 호두버터 Basic Walnut Butter

재료 : 호두 500g, 소금 약간

  1. 호두와 소금을 블렌더 또는 푸드 프로세서에 넣어 곱게 간다. 3~4분 정도 갈면 호두에서 오일이 나와 페이스트처럼 변한다.
  2.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만드는 동안 호두에서 충분히 기름이 배어 나오지만, 더 부드러운 질감을 원한다면 호두버터가 거의 다 완성되었을 때 포도씨 또는 카놀라유 같이 향이 강하지 않은 식용유를 1ts 정도 넣어 간다. 기름을 초반부터 넣어 갈면 호두 기름을 분리시켜 부드러운 버터의 질감이 사라지게 되니 마지막에 넣어 10초 정도 살짝만 갈아준다.

(베이직 호두버터 응용)허니 로스티드 호두버터 Honey Roasted Walnut Butter

호두에 꿀 또는 메이플시럽 3Ts을 골고루 뿌리고 소금을 약간 넣은 다음 오븐팬에 펼쳐 담는다. 170도로 예열한 오븐에 15분 구워 완전히 식힌 다음 블렌더 또는 푸드 프로세서에 넣어 원하는 정도로 부드러워질 때까지 간다.

 

2016.04-05

멕시칸 초콜릿 호두버터 Mexican Chocolate Walnut Butter

재료 : 호두 500g, 다크 초콜릿 녹인 것 50g, 시나몬 파우더 1ts

  1. 초콜릿을 전자레인지, 또는 그릇에 담아 물 끓이는 냄비 위에 얹어 중탕한다. 타지 않도록 주의한다.
  2. 호두와 시나몬 파우더를 블렌더 또는 푸드 프로세서에 넣어 곱게 간다. 3~4분 정도 지나 페이스트 형태를 띠기 시작하면 녹인 초콜릿을 넣고 1분 정도 갈아 부드러워지면서 골고루 섞이게 한다.
  3.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멕시칸 초콜릿 호두버터 응용)코코아 호두버터 CoCoa Walnut Butter

진한 멕시칸 초콜릿과는 다른 담백한 맛의 초콜릿 호두버터로 분량의 호두에 무가당 코코아가루 4Ts을 넣고 간다.

 

2016.04-06

호두 파슬리 페스토 Walnut Parsley Pesto

재료 :  호두 500g, 파슬리 200g, 마늘 3알, 그라나파다노치즈 150g, 올리브오일 4Ts

  1. 파슬리는 잎 부분만 떼어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한다. 마늘은 작게 썰어둔다.
  2. 푸드 프로세서에 그라나파다노 치즈를 넣어 곱게 갈아 그릇에 따로 담아둔다. 가루로 되어 있는 것을 구입해도 좋지만, 덩어리 치즈를 직접 갈아 사용하는 것이 더 풍미가 좋다.
  3. 푸드 프로세서에 파슬리와 잘라놓은 마늘을 넣고 간다. 곱게 다진 정도로만 갈아 그릇에 따로 담아둔다.
  4. 푸드 프로세서에 호두를 넣고 곱게 간다. 점점 페이스트 형태를 띠기 시작하면 2와 3에서 준비해 둔 파슬리, 마늘, 치즈, 올리브유를 넣고 갈아준다.
  5.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 파슬리 대신 바질, 루꼴라, 고수를 넣어 만들 수 있다.

 

2016.04-01

크런치 코코넛 호두버터 Crunch coconut walnut butter

재료 : 호두 500g, 코코넛롱 50g

  1. 코코넛롱(가루는 안됨)을 프라이팬에 넣어 약한 불에 볶아 노릇노릇한 색이 나면 완전히 식혀둔다.
  2. 호두를 블렌더 또는 푸드 프로세서에 넣어 곱게 간다. 3~4분 정도 갈면 호두에서 오일이 나와 페이스트처럼 변한다.
  3. 거의 완성 된 호두버터에 볶아 둔 코코넛을 넣고 다 섞이도록 아주 살짝만 갈아준다.
  4.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2016.04-03

애플파이 스파이스 호두버터 Apple Pie Spice Walnut Butter

재료 : 호두 500g, 시나몬 가루 1/2ts, 넛멕가루 1/4ts, 클로브가루 1/8ts

  1. 시나몬, 넛멕, 클로브가루를 모두 섞어둔다.
  2. 1의 향신료와 호두를 블렌더 또는 푸드 프로세서에 넣어 곱게 간다. 3~4분 정도 갈면 호두에서 오일이 나와 페이스트처럼 변한다.
  3.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애플파이 스파이스 호두버터는 크래커나 토스트에 발라도 좋지만 애플파이를 만들 때 사과 위에 약간 얹어 오븐에 넣거나, 사과를 볶을 때 한 스푼 넣어 만들면 향이 정말 좋은 파이가 완성된다. 전통적인 크리스마스 마른 과일 케이크에 발라먹어도 좋다.

 

2016.04-04

대추야자 호두버터 Dates Walnut Butter

재료 : 호두 300g, 대추야자 210g

  1. 대추야자의 씨를 모두 제거한다. 단단한 꼭지 부분이 남아있다면 역시 모두 제거한다. (요즘 마트에서는 씨를 빼 먹기 좋게 해 놓은 대추야자를 판매하고 있지만 모두 제거되었는지 한 번 더 확인한다.)
  2. 대추야자를 푸드 프로세서에 넣고 곱게 갈려 페이스트가 하나로 뭉쳐질 때까지 갈아준다.
  3. 호두를 블렌더 또는 푸드 프로세서에 넣어 곱게 간다. 3~4분 정도 갈면 호두에서 오일이 나와 페이스트처럼 변한다.
  4. 거의 다 완성된 호두버터에 갈아 둔 대추야자 페이스트를 넣고 함께 간다.
  5. 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한다.

* 대추야자 말고도 무화과, 크렌베리, 블루베리, 푸룬 등 반건조 과일을 다양하게 이용해 만들 수 있다.

 

<월넛 버터를 활용한 다양한 레시피 소개>

2016.04-13

호두버터를 바른 햄 크루아상 샌드위치 Ham and Walnut Butter Croissant Sandwich

호두버터의 고소한 맛이 크루아상의 버터맛과 조화를 이룬다. 호밀빵이나 치아바타로 만들어도 좋다.

재료 : 베이식 호두버터 2Ts, 크루아상 2개, 샌드위치용 햄 4장, 사과 ½개, 양상추잎 3~4장, 할라페뇨 피클 5~6쪽

  1. 크루아상을 반으로 가르고 안쪽에 호두버터를 바른다.
  2. 그 위에 양상추, 햄, 납작하게 썬 사과, 할라페뇨 순으로 얹어 샌드위치를 완성한다.

* 베이식 호두버터와 허니 로스티드, 애플파이 스파이스, 대추야자 호두버터 맛 모두 크루아상 샌드위치에 잘 어울린다.
* 햄 대신 슬라이스 치즈, 할라페뇨 대신 오이를 넣어도 좋다.

 

2016.04-10

호두버터 파스타 Pasta with Walnut Sauce

리구리아 지역의 호두와 빵을 갈아 만드는 소스의 파스타를 호두버터가 있으면 아주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실리와 마카로니도 어울린다. 소금 대신 페코리노 또는 그라나파다노치즈를 뿌려도 좋다.

재료 : 베이식 호두버터 4Ts, 파르팔레 80g, 우유 130ml, 장식용 호두 10g, 마른 파슬리, 소금, 통후추

  1. 끓는 물에 소금과 파르팔레를 넣어 삶는다.
  2. 파르팔레를 삶는 동안 프라이팬에 호두버터와 우유를 넣고 약한 불에서 잘 풀어지도록 젓는다.
  3. 삶아진 파르팔레를 호두버터와 우유가 들어 있는 프라이팬에 넣고 골고루 잘 섞은 다음 소금과 통후추로 간하고 파슬리와 장식용 호두를 뿌려낸다.

* 베이식 호두버터 대신 호두 파슬리 페스토를 우유가 아닌 올리브유 약간과 함께 섞으면 페스토 파스타가 된다.

 

2016.04-11

뱅뱅 치킨 샐러드 Chicken Salad with Bang Bang Sauce

뱅뱅소스는 땅콩버터와 고추기름을 이용해 만드는 동남아풍의 소스. 호두버터를 이용해 만들면 따로 오일이 필요 없고 맛도 훨씬 고소하다.

재료 : 양상추 ¼통, 양파 ½개, 파프리카 ¼개, 오이 ½개, 삶은 닭가슴살 1쪽, 장식용 호두 약간, 뱅뱅소스 베이식 또는 크런치 코코넛 호두버터 4Ts, 식초 1Ts, 꿀 1ts, 고추기름 1ts

  1. 양상추는 손으로 먹기 좋게 자르고 양파는 채 썰어 찬물에 20분 정도 담갔다 건져 물기를 뺀다.
  2. 파프리카는 얇게, 오이는 어슷하게 썰어 양상추, 양파와 함께 섞어 볼에 담는다.
  3. 삶은 닭가슴살을 결대로 찢어 샐러드 위에 얹고 장식용 호두를 뿌린다.
  4. 먹기 바로 전에 드레싱을 만든다. 베이식 또는 크런치 코코넛 호두버터에 식초와 꿀, 고추기름을 섞어 묽은 드레싱 같은 상태로 만든 다음 채소에 뿌려 먹는다.

* 샐러드에 쌀국수를 곁들이면 훌륭한 한 끼 식사가 된다.

 

2016.04-12

호두버터 바나나 샌드위치 Walnut Butter & Banana Sandwich

클래식한 땅콩버터 바나나 샌드위치를 다양한 맛의 호두버터를 이용해 만들 수 있다. 바나나 대신 딸기, 오렌지 마멀레이드, 포도잼을 사용해도 된다.

재료 : 허니 로스티드 호두버터 3Ts, 식빵 2장, 바나나 1개, 시나몬파우더 약간

  1. 토스트한 빵 한쪽에 호두버터를 골고루 바른다.
  2. 한쪽 빵에는 포크로 살짝 으깬 바나나를 얹은 다음 시나몬파우더를 뿌려 완성한다.

* 베이식, 허니 로스티드, 멕시칸 초콜릿, 크런치 코코넛, 대추야자 호두버터 등 거의 모든 호두버터가 어울린다. 애플파이 스파이스 호두버터를 이용할 경우에는 얇게 썬 사과와 건포도를 넣어 샌드위치를 만들어보자.

 

| 호두나무는 어디에서 많이 자라나요?

전세계에서 호두가 가장 많이 생산되는 지역은 미국의 캘리포니아입니다. 캘리포니아 북부에서 남부에 이르는 센트랄 밸리(Central Valley) 지역은 온화한 기후와 비옥한 토양 및 풍부한 일조량으로 전세계적으로 알려진 우수한 호두 경작지입니다. 미국 내 호두 생산량의 90% 이상이 캘리포니아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 캘리포니아, 최적의 호두 산지

호두를 비롯한 농산물의 품질은 기후, 토양 등의 자연적인 조건 외에도 수확 후 취급 및 공급 과정이 중요합니다. 캘리포니아 호두는 재배에서 수확 후 취급 및 공급과정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을 자랑하는 캘리포니아의 호두 생산자들에 의해 위생적인 방법으로 취급됩니다.

호두 열매의 수확은 호두나무를 농장에 심은 후, 6~8년 정도 가지치기, 거름주기 등의 지속적인 보살핌을 받으며 나무가 자란 다음에야 첫 수확이 가능합니다. 다 자란 호두나무는 첫 수확이 시작된 후, 거의 100년 가까이 고품질의 열매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5월경에 꽃을 피우는 캘리포니아 호두는 8월에 열매가 맺히고, 수확은 8월 말경에 호두를 싸고 있는 녹색 껍질이 벌어질 때쯤 시작됩니다. 9월 초순부터 시작되는 수확은 하루 만에 끝나기도 하고 날씨와 호두밭의 규모에 따라 여러 날에 걸쳐 진행되기도 하는데 수확 시기는 대개 11월 말을 넘기지 않습니다. 캘리포니아 호두 수확은 모두 기계화로 이루어져 사람의 손이 직접 닿지 않기 때문에 효율적이고 위생적으로도 안전합니다.

| 호두는 무슨 영양소를 가지고 있나요?

호두는 칼슘, 아연, 철, 단백질 등의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중 불포화 지방산 오메가-3는 혈중 포화지방을 녹여 혈액의 흐름을 개선시키고, 혈관의 건강을 유지시켜줌으로써 건강한 심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미국식품의약국(FDA)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불포화지방이 함유된 호두를 매일 42.5g(한 줌에 해당하는 양) 섭취하면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라는 문구를 허용하였습니다.

| 왜 호두를 수퍼푸드(Super Food)라고 하나요?

인체노화분야에서 세계적 권위자인 미국의 스티븐 프랫박사Dr. Steven Pratt는 그의 저서 “Super Food”를 통해 그리스, 일본 등 세계적으로 건강하게 장수하는 지역의 식단을 연구한 결과를 토대로 작성한 14가지 수퍼푸드를 소개했는데 여기에는 호두, 시금치, 블루베리, 연어 외에도 콩 · 대두 · 브로콜리 · 귀리 · 오렌지 · 호박 · 차 · 토마토 · 칠면조 · 요구르트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호두는 어떻게 보관해야 하나요?

껍질을 깐 호두는 오래 두면 공기와의 접촉을 통해 산화작용이 일어나 먹었을 때 좋지 않은 맛과 냄새가 나니, 한번 개봉한 호두는 가급적 빨리 드시거나 밀폐 용기에 보관하세요. 껍질을 깐 호두를 밀폐용기에 넣어 직사광선을 피한 서늘한 곳에 보관할 경우 3개월,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 6개월 그리고 공기를 차단한 상태로 냉동 보관할 경우 1년까지도 무방합니다.

| 호두버터로 맛있게 건강을 챙겨보세요!

호두 한 줌에는 단백질 4g과 섬유소 2g이 함유되어 있어 식사나 간식에 호두를 추가해 먹으면 간편하고 맛있게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호두 속에 포함된 섬유소는 포만감을 느끼게 해 과식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 이외에도 콜레스테롤 강하와 혈당 조절에도 도움을 주고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해 음식 조절로 영양결핍이 올 수 있는 다이어터에게 아주 고마운 음식이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호두는 마그네슘(1일 기준치의 11%)과 인(1일 기준치의 10%)의 공급원이기도 한데요. 두 영양소 모두 우리 몸 안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반응에 관여하며 인체가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호두는 100g 당 15.23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중 대부분이 모두 소화 가능한 단백질인데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호두는 다이어트, 채식을 하는 사람들에게 균형 있는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호두에 특히 풍푸한 오메가3는 영양제보다 식품으로 다양한 영양소와 함께 챙겨 먹는 것이 훨씬 몸에 이롭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하루 호두 섭취량 28g으로 신체 노화방지는 물론 만성질환의 위험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다른 넛츠보다 부드러운 호두는 쉽게 버터와 같은 질감으로 만들 수 있으며 시판되고 있는 잼이나 땅콩버터 대신 빵에 바를 수 있는 건강한 스프레드로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호두는 허브를 비롯해 꿀, 초콜릿, 각종 스파이스들과 잘 어우러지는 특성을 갖고 있어 취향에 따라 다양한 맛으로 얼마든지 응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파스타 소스, 샐러드 드레싱, 건강 스무디를 만들 때 1~2스푼 첨가해 먹는 방법 등 다양하게 호두버터를 이용해보세요.

캘리포니아 호두협회는 캘리포니아 지역의 호두 생산자를 대표하여, 미국 내 및 해외시장에서 캘리포니아 호두의 홍보, 판촉, 연구 및 교육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비영리 단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