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식가라면 알고 있어야 할 해외 레스토랑 가이드북 총정리

| 가장 오래된 역사의 레스토랑 가이드북 – 프랑스 미슐랭 가이드 (Michelin 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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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드레 미쉘린-“이 책은 20세기의 시작과 함께 태어났으며 20세기가 지속되는 한 남아 있을 것입니다.”

프랑스에서 성경 다음에 잘 팔린다는 이 책은 여행과 레스토랑 관련해서 가장 높은 권위를 갖고 있는 가이드로 프랑스에서 발행되고 있다. 연간 60만부가 팔리고 1991년부터 레드 가이드 (Guide Rouge)로 바뀌었지만 미슐랭이라고 더 널리 알려져 있다. 별이 가장 높은 등급이고 그 아래로는 포크로 점수가 매겨진다. 평가 기준은 음식, 서비스, 청결상태 등으로 알려져 있지만 상세 기준을 비롯하여 평가단의 신분들도 알려져 있지 않다.

1895년 타이어 회사를 설립한 앙드레 미슐랭이 자동차용 지도와 여행 책자를 만들려고 한 것이 시발점이 되어, 1900년 3400개가 넘는 호텔과 레스토랑을 담은 레드 가이드라는 무료 책자로 나온다. 호텔인 경우, 부대 시설이 잘 갖춰져 있는 지, 서비스는 어떤 지, 교통편은 편리한 지 등을 중점으로 선발하였고, 레스토랑인 경우는 저렴한 음식에서 고급 음식을 다루는 레스토랑까지 잘 정리해 놓은 책이기도 하다.이 후, 사람들의 호응도 좋았고, 이러한 평가방식은 이 책이 유명하게 된 계기가 되었으며, 그 동안 5661개의 호텔과, 4137개의 레스토랑 등 총 9798개의 업소에 대한 정보가 있다. 이 중에서 22개의 업소만 미슐랭 3 스타를 받고, 70개는 2 스타, 407개의 업소는 1스타에 그쳤다.

미식에 있어서 절대적인 권력을 가진 미쉘린 때문에 많은 스타 셰프들이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는 데, 별이 하나 떨어져서 프랑스에서는 셰프 버르나르 로세우(Bernard Loiseau)가 자살을 하는 사건도 있었다. 미슐랭 스타를 받은 셰프는 물론 레스토랑의 이미지도 올라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매년 레스토랑의 순위도 바뀌어 미식 문화 선도에 앞장서고 있는 가이드이다. 20만 명이 고정 전문 평가단이 되어 전문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다고 한다.

홈페이지: www.michelinguide.com

| 프랑스 뉘벨 퀴진의 선두주자- 프랑스 고미요 (Gault millau)

고미요

고미요는 프랑스에서 가장 권위있는 레스토랑 가이드로 레스토랑 평론가인 앙리 고 (Henri Gault)와 크리스찬 미요 (Christian Millau)에 의해 시작되었다. 고 미요는 1부터 20까지 스케일을 두고 평가를 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10보다 미만이면 아예 평가 대상에서 제외시킨다. 점수는 절대적으로 음식의 맛으로 판단하며, 서비스나 가격, 주변 환경에 관한 코멘트는 따로 하는 편이다. 미슐랭 가이드와 마찬가지로 (다른 가이드와는 다르게) 레스토랑에서 일체 돈을 받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미요는 단 한번도 만점인 20점을 준 이례가 거의 없었으나 2004년 오직 두 레스토랑, Marc Veyrat가 셰프의 레스토랑인 Auberge de l’Eridan과 La Ferme de Mon Pere 만 만점을 받았다. 미슐랭 가이드와 고미요 중 어떤 가이드가 더 중요한 지에 대해 오랫동안 논란이 되어 왔다. 미슐랭 가이드가 확실히 더 알려져 있고 더 영향력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점수를 주는 시스템에서는 고미요가 앞선다는 여론이 있었다. 아무래도 고미요는 레스토랑에 점수를 줄 때 주변 환경에 별로 개의치 않고 음식의 맛이 얼마나 좋은지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더 정확한 시스템이라 볼 수 있었던 것이다. 이제 프랑스 외에도, 스위스, 독일, 미국 등 고미요 가이드를 찾아볼 수 있는 나라가 늘어가고 있다.

홈페이지 www.gaultmillau.fr

| 대중의, 대중에 의한, 대중을 위한 레스토랑 가이드- 미국 자갓 서베이(Zagat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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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 출간한 레스토랑 뿐만 아니라 호텔, 리조트, 골프, 쇼핑, 음악, 영화 등 전반적인 라이프 스타일 전 부분을 아우르며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가이드 북으로 미슐랭 가이드와 쌍벽을 이루고 있다. 타 레스토랑 가이드와 달리, 자갓 서베이의 특징은 10여명의 편집 위원을 거친 후 일반인들의 의견을 반영한다는 점이다. 많은 미식가들과 여행자들이 자갓서베이에 의지하고 있을 정도로 신뢰도 면에도 떨어지지 않는다.

1983년 예일 법대 출신인 팀(Tim)과 니나 자갓 (Nina Zagat) 부부가 시작한 이 가이드는 지금도 연간 65만부가 팔리는 베스트 셀러 책이다. 40 여개의 도시의 레스토랑을 매년 조사하여 0~30의 점수를 다섯 단계로 나뉘어 매겨진다. 친구들과 저녁식사에서 일간지의 레스토랑 추천을 믿을 수 없다는 의견이 나와 주변인들의 레스토랑 관련 의견을 모아 제작한 것이 시발점이었다고 한다. 또한 이들은 둘 다 미식가라 주변 맛집 정보를 입수하고 찾아다니는 것이 취미였다. 그러다가 그 동안 자료를 정리하여 소책자로 만들어 친구들에게 나눠주기 시작했는데, 요청이 점점 많아지자 변호사 생활을 접고 자갓 서베이 발행을 시작했다고 한다.

지금은 책자를 뛰어 넘어 아이폰을 통해서도 9.99 달러에 정보를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이 있다. 레스토랑 및 호텔 관련 정보와 함께 위치정보도 같이 제공되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홈페이지: www.zagat.com

| 이탈리아 최고의 와인&레스토랑 가이드 – 감베로로쏘 (Gambero Rosso)​

감벨로로쏘

감베로 로쏘는 이태리에서 발간되는 미식평가지로 가장 이태리인의 시각에서 보는 이탈리아 레스토랑의 평가를 알 수 있다. 이탈리아 레스토랑에 관해서는 오히려 미슐랭보다 더 괜찮은 자료를 얻을 수 있다. 미슐랭가이드가 프랑스에서 발간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프랑스 시각에서 음식을 평가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프랑스 위주의 내용으로 편향될 수 밖에 없기 때문.

감베로 로쏘는 요리교육뿐만 아니라 TV채널, 와인 마니아들의 바이블인 ‘이탈리안 와인’ 출간, 와인로드쇼 등을 주관하는 업체으로써, 이탈리아 뿐만 아니라 유럽 전역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한국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2010년에 감베로 로쏘 채널은 최우수 유럽 위성 TV채널에게 주어지는 라이프스타일 분야에서 ‘핫버드 티비 어워드’ 상을 수상하기도 했고,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이탈리아 와인’이라는 서적은 1987년부터 매년 출판해 오고 있는 베스트셀러이며 와인 애호가와 전문가들을 위한 귀중한 안내서로 활용 되고 있다. 세 개의 잔이라는 뜻을 가진 ‘트레 비키에레’는 이탈리아 와인을 평가하는 상징으로 활용되며 국제적으로 알려져 있으며 와인 제조사들은 감베로 로쏘에서 최우수 와인으로 선정되는 것을 무척 큰 영광으로 생각한다.​

홈페이지: http://www.gamberorosso.it/​

About 김 유경

김 유경
'요리하는 기자'로 현재 디지틀 조선일보 푸드전문기자입니다. 요리를 알고, 재료를 알고, 셰프의 철학을 아는 Food critic이 되고자 합니다. http://angela8846.blog.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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