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이탈리아 요리상식” 당신이 알아야 할 파스타 36종

파스타Pasta는 밀가루와 달걀을 이용해서 만드는 이탈리아 전통 요리이다. 피자와 함께 가장 잘 알려진 이탈리아 면 요리로서 이제는 전 세계인의 인기를 얻고 있다. 모양과 조리법에 따라 350여 가지가 넘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 파스타. 파스타의 기원은 아직까지 여러 이설이 남아있다.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기술,대장장이의 신 헤파이스토스Hephaistus가 파스타 제조 기구를 발명했다는 설과 기원전 5세기경 이탈리아 중서부 고대국가인 에트루리아족이 만들어 먹었다는 설 등이 대표적이다. 오늘날의 파스타 즉, 듀럼 밀로 만든 형태는 아랍인이 시칠리아 지역을 지배했을 당시에 들어왔을 가능성이 높다. 이는 국제마카로니 제조업자 협회가 제시한 가설로서 현지에서는 정설로 여겨진다.

반죽에 사용되는 듀럼 밀을 갈아 만든 세몰라semola는 일반 밀로 만든 하얀색의 보통 밀가루와는 그 성질이 다르다. 일반 밀가루는 빵처럼 이스트를 넣어 발효하는 제품에 적합하지만 황갈색의 세몰라는 파스타의 형태를 유지하는 데 적합한 경도를 유지할 수 있다. 입자가 거칠고 날카롭기 때문이다. 또한 글루텐 성분을 비교적 많이 함유하고 있어 녹말 입자가 쉽게 분해되지 않고 수분 흡수를 조절해 과도하게 부풀지 않는다. 그래서 파스타 반죽을 만들 때 많이 사용한다.

형태별로는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짧은 모양의 쇼트short 파스타와 다른 하나는 기다란 면 형태의 롱long파스타로서 각각의 조리 방법이 다르며 식감도 다르다.

오늘은 형태별로 나눈 파스타 36가지를 살펴보자.

| 쇼트short 파스타

쇼트 파스타에는 캐릭터나 알파벳 모양, 소스와 잘 버무려지도록 만든 것까지 그 종류가 다양하다. 우리나라에서는 스파게티처럼 롱 파스타가 인기가 많지만, 오히려 이탈리아에서는 쇼트 파스타의 종류도 많고 요리 방법도 더욱 다양한 편이다.

maccheroni_youchef_tv
source: www.youchef_tv

마케로니maccheroni

지름이 3mm~5mm 정도의 원통형 쇼트파스타. 마카로니라고도 불린다. 한국에서는 샐러드나 그라탕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토마토소스나 크림소스와도 잘 어울리며, 다양한 조리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i-pasta-rigatoni 사본
source: www.all-creatures.org

리가토니rigatoni

이탈리아어로 ‘선’이란 의미의 리가riga가 그 이름의 유래로, 표면에 선이 들어간 지름 8mm~15mm 전후의 튜브형 쇼트파스타. 소스가 잘 묻어나도록 표면에 선(줄)이 들어간 것이 특징이다. 토마토소스, 크림소스, 육류 같은 비교적 무거운 소스와 어울린다.

 

PASTA-85_g_mezze-maniche-rigate 사본
source: www.ecommerce.pastaleonessa.it

마니케maniche

이탈리아어로 소매를 뜻하는 단어. 굵기가 20mm~30mm 정도인 꽤 굵은 원통형 파스타로, 통속에 고기나 채소 등을 채워 넣어 조리하는 경우가 많다.

 

penne 사본
source: www.fortefat.blogspot.com

펜네penne

원통형의 양 끝을 펜 끝처럼 대각선으로 잘라낸 것. 이탈리아어에서 펜을 페나Penna라고 하는데, 펜네penne는 그 복수형이다. 펜네 중에도 표면이 매끈한 것과 선이 들어간 것이 있는데, 선이 들어간 펜네를 특히 펜네 리가테penne rigate라고 한다. 펜네라고 하면 고추가 들어간 매운 토마토소스의 펜네 아라비아따penne all’arrabbiata가 유명하다.

 

Farfalle_Pasta 사본
source: en.wikipedia.org

파르팔레farfalle

나비 모양을 하고 있으며, 그 이름도 나비란 뜻이다. 토마토소스, 오일, 크림소스 등 여러 가지 맛으로 즐길 수 있다. 특히 크기가 작은 것은 파르팔리네farfalline라고 부르기도 한다.

 

Conchiglie_Pasta_Texture 사본
source: commons.wikimedia.org

콘킬리에conchiglie

이탈리아어로 조개껍데기의 뜻. 표면은 마치 조개껍데기처럼 홈이 파여 있으며, 크기는 10mm~20mm 정도의 것들이 주류를 이룬다. 그 요리법은 다양해서, 샐러드로 등장하는가 하면, 토마토나 크림소스에 버무리거나 오래 삶는 요리에도 사용한다.

 

fusilli 사본
source: www.howdoyousaythatword.com

푸실리fusilli

나선형 모양의 쇼트파스타. 어원인 푸소fuso는 이탈리아어로 방추(실을 뽑는 도구)를 뜻한다. 드레싱이나 마요네즈로 버무린 샐러드로서 등장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 외에도 오일파스타로 사용하기도 한다.

 

veggie_spiral_pasta1 사본
source: therottengenius.wordpress.com

스피랄레spirale

이탈리아어로 나선형, 스프링 모양이란 뜻. 푸실리의 별명으로 불린다. 길이가 약간 다르다.

 

trafilata-861-cavatappi 사본
source: en.pastazara.com

카바타피cavatappi

튜브형의 파스타를 나선형으로 꼬아 놓은 모양을 하고 있다. 이름의 유래는 이탈리아어 병따개이다.

 

dsc_0178 사본
source: oneyearinperugia.wordpress.com

카펠레티cappelletti

이탈리아어로 작은 모자란 의미. 작은 라비올리 같은 느낌으로, 주로 반죽에 채소가 들어간 소위 색채 파스타로 만들어진다. 수프의 건더기로 사용하거나, 삶거나 조리는 요리에도 이용한다.

 

[#Beginning of Shooting Data Section] Nikon D70 2009/07/16 19:46:19.9 Compressed RAW (12-bit) Image Size: Large (3008 x 2000) Lens: 17-50 mm F/2.8 G Focal Length: 45 mm Exposure Mode: Manual Metering Mode: Center-Weighted 1/400 s - F/2.8 Exposure Comp.: 0 EV Sensitivity: ISO 200 Optimize Image: Portrait White Balance: Flash -3 Focus Mode: AF-S VR Control: Long Exposure NR: OFF Color Mode: Mode Ia (sRGB) Tone Comp.: Auto Hue Adjustment: 0¡Æ Saturation: Normal Sharpening: Medium low Flash Mode: Flash Exposure Comp.: Flash Sync Mode: Image Comment: [#End of Shooting Data Section]
source: www.pastificiofaella.com

루마키네(루마치네)lumachine

이름은 이탈리아어로 달팽이를 의미하는 루마카lumaca를 어원으로 하며, 이름 그대로 달팽이 같은 모양이다. 요리법은 마케로니와 똑같으며 사용 방법이 다양하다.

 

I-035_wagon_weels ruote 사본
source: www.pastalensi.it

루오테ruote

바퀴 모양을 하고 있다. 영어명 휠스Wheels로도 유명하다. 일본에서는 영어로 알려진 게 일반적이다. 토마토나 크림소스와 어울린다.

 

risoni 사본
source: www.taste.com.au

리소니risoni

이탈리아어로 쌀알 리소riso의 모양을 한 파스타. 그 크기와 모양은 쌀 그 자체이다. 수프에 이용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72_Semini melloni 사본
source: www.riscossa.it

세미니semini

리소니가 쌀이라면, 세미니는 종자(씨앗). 리소니보다 더 길고 가늘며 끝이 뾰족하다. 이용법은 리소니와 동일.

 

Orecchiette_Pasta 사본
source: de.wikipedia.org

오레키에테orecchiette

귓불이란 뜻의 파스타. 사람 귓불 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 생파스타의 반죽을 동그랗게 만들고, 엄지로 꾹 눌러서 들어가게 하는 이탈리아 풀리아 Puglia지방의 파스타이다. 브로콜리를 사용한 오일 파스타가 유명하다.

 

Gnocchi on board 사본
source: sallypasleyvargas.com

뇨키gnocchi

쇼트파스타 중에서도 기원이 아주 오래된, 쇼트파스타의 원조라고도 불린다. 뇨키라는 이름은 옹이라는 이탈리아어에서 유래한다. 특별히 감자와 밀가루로 만든다고 정해진 것이 아니라서 피렌체에서는 시금치나 알뿌리 채소, 호박 같은 걸 반죽에 넣기도 한다.

 

homemade-ravioli-s600x600 사본
source: coupme.wordpress.com

라비올리ravioli

크기가 30mm 전후의 사각형을 한 속이 채워진 생파스타. 속의 종류는 이탈리아 도시 숫자만큼이나 있다고 할 정도로 다채롭다. 고기나 치즈, 채소 등을 주로 사용한다. 수프의 건더기로 쓰거나, 소스를 버무려서 오븐에서 굽기도 한다.

 

pettine_per_garganelli www.italoamericano.org 사본
source: www.italoamericano.org

가르가넬리garganelli

가르가넬리는 에밀리아 로마냐 주의 전통적인 파스타이다. 식도를 뜻하는 에밀리아 로마냐 주의 방언인 가르가넬garganel에서 유래했다. 로마냐 지방이란, 에밀리아 로마냐 주의 우측, 보로냐의 동쪽 일부와 라벤나, 폴리, 리미니의 일대를 말한다.

 

elbow 사본
source: www.kilat.jp

엘보Elbow

팔꿈치라는 의미의 휘어진 쇼트 파스타이다. 엘보 마카로니로 불리기도 한다. 삶아서 냉수로 식힌 뒤, 샐러드에 곁들이거나 해도 좋다.

| 롱long 파스타

이름 그대로 기다란 모양은 면 요리에 익숙한 동아시아인들이 파스타에 금세 친숙해질 수 있는 계기를 제공했다. 롱파스타는 스파게티처럼 길고 얇은 형태 외에도 널찍한 라자니아, 리본처럼 말린 페투치네까지 다양하다.

734624a
source: www.goodtoknow.co.uk

스파게티spaghetti

지름 1.4~1.9mm 전후, 길이 25cm 전후의 원기둥 모양을 갖고 있다. 굵은 타입의 스파게티는 진한 소스에 어울리고, 가는 타입의 스파게티는 가벼운 소스로 조리해서 먹기에 적합하다.

 

Clam-Ramp-Pasta-10 spaghettini 사본
source: www.perfectmorsel.com

스파게티니spaghettini

일반적으로 굵기 1.2mm~1.6mm 전후의 것을 말하지만, 스파게티와 혼동하는 경우도 있다. 가느다란 스파게티니는 국물이 많은 소스나, 오일 파스타에 적합하다.

 

vermicelli-nest 사본
source: www.emiratesmacaroni.com/macaroni.php

버미첼리vermicelli

이탈리아어로 길고 가는 벌레(지렁이 같은 긴 벌레)를 의미하는 버미verme가 그 이름의 유래이다. 굵기 1.0mm~1.2mm 전후의 봉(棒, stick) 형태의 것을 일반적으로 칭한다. 가는 버미첼리는 가벼운 오일이나 산뜻한 수프의 고명으로 적합하다.

 

capellini 사본
source: www.gratednutmeg.com

카펠리니capelline

굵기 1.0mm~1.1mm 전후의 극세형 롱파스타. 1.0mm 이하의 것을 이리 부를 때도 있다. 이탈리아어로 머리카락을 의미하는 카펠로capello에서 생겨난 명칭. 굉장히 가늘어서, 수프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무더운 여름철에는 차가운 파스타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capeli de angeloilcorvopasta.com 사본
source: ilcorvopasta.com

카펠리 단젤로capelli d’angelo

카펠리니와 마찬가지로 극세형의 롱파스타. 스틱형이 아니라, 마치 즉석 면처럼 한 덩어리씩 둥글게 말아놓은 것이 대부분이다. 이름을 직역하면 천사angelo의 머리카락capelli이란 의미가 된다. 사용법은 카펠리니와 똑같이 수프 등에 사용한다.

 

pappardelle 사본
source: www.ricettaidea.it

파파르델레pappardelle

그 폭이 20mm 전후가 넘는 평면(납작하고 가는 면)의 롱 파스타. 그 어원이 되는 파파르pappare란 이탈리아어로 “많이 먹는다”라는 의미인 듯하나, 왜 그 이름이 붙은 지는 불명확하다. 평면 타입의 롱 파스타는 주로 크림계열 소스가 잘 맞는다. 또한, 볼로냐풍이라고 불리는 소위 미트 소스 등과도 찰떡궁합이다.

 

Picture 246
source: en.wikipedia.org

탈리아텔레tagliatelle

칼로 자른다는 의미의 탈리아tagliare를 그 이름의 유래로 하는 폭이 5mm에서 10mm 전후의 평면 타입의 파스타. 시금치나 그 외의 채소들을 갈아 섞어 뽑은 것도 다수 존재한다. 폭이 좁아지면 탈리올리니tagliolini라고 부른다.

 

fettucine-alfredo-cream-a 사본
source: www.simplyrecipes.com

페투치니fettucine

탈리아텔레와 같은 뜻. 탈리아텔레가 이탈리아 북부에서의 명칭이고, 이탈리아 중부에서 남부까지는 페투치니라고 부른다.

 

zite 사본
source: genes-brain.cocolog-nifty.com

쯔이테zite

영어명으로는 긴 마카로니라고 불리며, 그 이름대로 지름이 5mm에서 8mm 전후의 튜브 형태의 롱파스타. 통상의 마카로니 크기로 잘라내어 그라탕에 쓰는 일이 많다.

 

bucatini-carbonara-2 사본
source: www.therubyspoon.com

부카티니bucatini

쯔이테를 가늘게 한 것으로, 지름이 2mm에서 3mm 전후의 튜브형 파스타. 어원인 부카buca는 구멍이라는 의미. 농후한 소스에 아주 적합하다.

 

Linguine 사본
source: en.wikipedia.org

링귀네linguine

어원인 링구아lingua는 “혀”라는 의미로, 절단면이 타원형을 이루고 있는 롱파스타. 바질리코와 잣을 사용한 “페스토 알라 제노베제”, 소위 제노바풍에서는 이 링귀네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lasagne ricce 2 사본
source: aaaaccademiaaffamatiaffannati.blogspot.com

라자네테 리체lasagnette ricce

리체ricce란 주름졌다는 의미로, 폭이 10mm에서 15mm 전후의 톱날 같은 평면 타입의 파스타.

 

lasagne 사본
source: olivolivo.exblog.jp

라자니에(라자니아)lasagne

판형(板形)의 파스타로, 일본과 한국에선 라자니아로 불린다. 라자니아라는 이미 요리명으로도 유명하지만, 실은 파스타의 모양을 말하는 이름이다. 옛날에는 수타로 친 생파스타가 주를 이뤘지만, 현재는 건조된 것이 주류이다.

 

chitarra 사본
source: ciaobologna.wordpress.com

키타라chitarra 

키타라란 이탈리아어로 기타를 뜻한다. 19세기 중반 아부르쪼Abruzzo주의 라퀼라 l ‘Aquila에서 생겨난 것이 기원이라고 전해진다. 나무상자에 기타처럼 현을 걸고, 그 현 위에 납작하게 만든 면 반죽을 내리눌러서 면 형태로 파스타를 만든다. 면의 절단면이 정방형(정사각형)을 띠게 되는 것이 특징. 새끼 양의 조림 소스로 만드는 것이 전통적인 방법이라고 한다.

 

passatelli-1 사본
source: www.pastificiocema.com

파사텔리passatelli 

파사텔리란 빵가루와 파르메지아노(파마산)를 반죽한 면으로 브로도Brodo(육수)에 삶아서 수프로 먹는 것이 전통적이다.

 

pizzoccheri 사본
source: www.pastificiocema.com

피초케리pizzoccheri

피초케리는, 일본의 이팔소바(니하치 소바)와 비슷하게 메밀가루와 밀가루를 8:2 비율부터, 2:1 정도로 혼합해 반죽한다. 폭 10mm, 두께 1.5mm, 길이 70mm 정도의 가는 직사각형 모양으로, 쇼트  파스타라고 하기엔 길고, 롱 파스타라고 하기엔 짧은 크기가 특징이다. 메밀가루가 사용되기 때문에 길게 늘이지 못한다.

 

Pasta_Bigoli_Fresh 사본
source: matome.naver.jp

비골리Bigoli

길고 두툼한 튜브 형태로 사출성형으로 만들어지는 생파스타이다. 이 파스타는 전통적으로는 메밀가루로 만들었지만, 지금은 통밀가루로 만들어지는 게 일반적이다. 전통적으로 이 파스타에는 오리 알이 사용된다. 생김새는 부카티니와 아주 흡사하다.

About 김 영수

김 영수
공대를 졸업하고 음악관련 일을 했다 지금은 경기도 용인에 ‘앤스키친’ 이라는 조그만 식당과 블로그(blog.naver.com/annskitchen7)를 운영하고 있다. 요리를 사랑하고 세계각국의 다양한 미식문화가 널리 전파되기를 바라는 동네 아저씨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