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nship1

[James Park 칼럼 #4] 해외 인턴쉽을 가야하는 7가지 이유

그렇다. 솔직히 10여 년 전 나 때만해도 해외 인턴쉽을 많이 나가던 추세였는데 지금은 오죽하겠는가, 수많은 해외인턴경험을 가진 요리사들이 넘처나고 이력서에서 더 이상 해외 인턴쉽 1년으로 무언가 어필할 수 있는 시기는 지났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거 갔다 와도 별 도움도 안 돼”라고 말한다. 또한 물론 해외 인턴쉽의 보이지 않는 현실들이 존재하기도 한다. 언어의 벽에 부딪쳐 단순 중노동만 하다가 오시는 분들도 많기 때문이다. 그래도 당신이 해외인턴쉽을 가야 하는 7가지 이유를 소개한다.

internship3

1. 영어도 경험도 없는 당신에게 해외 큰 호텔에서 일할 경험을 준다.
-해외? 언어가 안 되는 당신이 해외에서 그것도 큰 호텔에서 일을 할 기회를? 말이 안돼 보이지만 그들은(그들만의 이유가 있지만) 당신에게 그런 기회를 준다. 경험이 없어도 영어가 안 되도 받아준다.

2.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다.
-큰 꿈을 꾸는 사람에게는 “큰물에서 놀아라”라고 말한다. 그래, 내 꿈이 크다면 좀 더 큰물에서 놀 필요가 있다. 경력이 없니, 언어가 안 되니 하며 온갖 핑계로 합리화 시키며 도전을 주저하는 당신에게 쉽게 열려있는 인턴쉽의 기회는 새로운 변화를 빠르게 현실화 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3. 현장에서의 진짜 영어공부
-당신이 해외 인턴쉽을가서 처해질 환경은 바로 말 그대로 “리얼Real”이다. 수십 명의 외국인 요리사들 사이에서 당신은 하루 종일 일을 할 것이다. 영어? 영어 학원 다니고, 어렵게 외국인 찾아가서 수줍게 말 건네는 환경이 아니라 그냥 “당장, 무조건” 영어로 말 하고 일해야 한다. 영어가 안 늘 수가 없다.(물론 본인의 노력에 따라 발전은 극과 극이다.)

4. 경험해 보지 못한 요리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
-요리는 아무리 사람을 통해 전달된다 하지만 그 나라 현지에서 배우는 게 당연히 더 좋다. 한식을 배울 수 있는 가장 좋은 곳이 어디인가? 당연히 한국이다. 당신이 인턴을 하려는 국가가 미국이건 프랑스건 영국이건 어디건 같은 소스, 같은 베이스도 다르게 요리하고 다르게 해석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한식이 아닌 다른 요리를 공부하는 분이라면 그 나라에 가서 요리를 좀 더 다양하게 바라볼 수 있는 시야를 기를 수 있다.

internship2

5. 해외 진출 시 이력에 도움이 크다.
-한 가지 당신이 모르는 게 있다면 해외에서 취업을 할 때, 쉐프들은 당신의 해외경력에 주목한다. 한국에서 어떤 좋은 대학을 나왔는지 어떤 좋은 레스토랑을 나왔는지 그들은 모른다. 영어를 쓰며 해외에서 근무 해 봤는지, 외국인 요리사들과 함께 호흡을 맞추며 일을 해 봤는지에 집중한다. 우리 Test Kitchen에서 스타지 신청조차 최소한 해외근무1년 이상을 조건으로 내걸은 것도 같은 이유다.

6. 괜찮은 수입을 벌 수 있다.
-물론 물가도 고려해 봐야하겠지만 장담하건데 당신이 같은 경력으로 한국에서 받는 월급보다 많은 돈을 받게 될 것이다. 그것이 그 나라 최저임금이라 할지라도. 오직 돈만보고 요리를 하지는 않겠지만 그렇게 넉넉히 모아둔 돈으로 그 다음 모험(다른 국가, 스타지 등)을 진행할 수 있다.

7. 할 수 있다는 ‘자신감’
-모든 도전은 그렇다. 처음이 힘들다. 8년 전 내가 처음 미국 인턴쉽을 갔을 때, 하고 싶다는 열정은 컸지만 막상 가려니 두려움도 컸다. 전혀 다른 언어, 전혀 다른 사람들, 전혀 다른 문화. 그 속에서 내가 잘 해낼 수 있을까? 하지만 일단 몸을 던지고 부딪치며 경험하다보니 분명 내가 과하게 걱정을 했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런 경험을 통해 점점 자신감을 얻고 그 자신감은 또 다른 도전을 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

About James Park

James Park
박무현 셰프(James Park)는 영국의 Fat Duck에서 일했으며, 호주로 건너가 당시 세계 46위의 Quay 레스토랑에서 Demi셰프로 정식 채용됐었다. 이후 Luke셰프와 함께 남아공에 Test Kitchen을 오픈하였고, 현재는 Test Kitchen 부주방장으로 일하고 있다.

One comment

  1. 해외에 나가야 하는 7가지 이유에 대한 설명과 근거가 부족한 느낌이며
    그 이유가 너무나 상투적이고 유익한 내용이 없는것 같습니다.
    조금더 현실적이고 매력적인 이유를 듣고싶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