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C_0438

ICC(International Culinary Center)는 한국의 숨은 글로벌 셰프를 찾는다.

단 6개월만에 요리사의 세계로 가장 빨리 뛰어들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는 학교가 있다. 뉴욕 소호의 한복판에 자리잡은 ICC(International Culinary Center)다. 뉴욕 한 복판에 학교가 있다는 점은 세계적인 셰프 뿐 아니라 최고의 레스토랑 경영진을 만날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제2의 인생으로 요리사를 꿈꾼다면 6개월만에 세계 음식문화의 중심에서 셰프, 파티세리, 소믈리에, 레스토랑 경영 전문가로 변신 할 수 있는 ICC의 문을 두드려 보자.

??????????????hCS_RestaurantDan
좌측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라스 윌리암스(Lars Williams) / 김훈이(Hooni Kim) / 주디 주(Judy Joo) / 미슐랭 3스타 다니엘(Daniel)

 

| 세계적인 셰프들과 교수진, 강한 네트워크로 무장
FCI(French Culinary Institute)라는 이름으로도 친숙한 ICC는 걸출한 졸업생들이 넘친다. 올리브 TV의 마스터셰프 시즌3의 심사위원으로 한국에 알려지기 시작한 김훈이(Hooni Kim)셰프는 뉴욕의 미슐랭 1스타인 ‘단지’와 ‘한잔’의 오너셰프이다. 김훈이 셰프는 의과 대학을 휴학하고 쉬는 중에 요리학교를 다녔다.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최대한 빠른 시간에 요리를 배운 김훈이 셰프는 세계적인 레스토랑에 발을 들여놓을 수 있었다. 그는 ICC를 다니던 중에도 최고급 레스토랑에 인턴십을 병행했고, 졸업하면서 미슐랭 3스타 다니엘(Daniel)에 정식으로 채용될 수 있었다. 모모푸크(Momofuku)의 데이비드 장(David Chang)도 ICC를 통해 요리를 시작했다. 현재 런던에서 ‘진주’라는 컨템포러리 한식당을 연 주디 주(Judy Joo) 또한 월스트리트에서 일하다가 ICC를 통해 요리에 입문했고 지금은 영국 아이언 셰프의 심사위원이다. 노마의 R&D 책임자인 라스 윌리암스(Lars Williams)도 대학에서는 문학을 전공하고 상업광고와 뮤직비디오 제작에 종사하던 사람으로 ICC를 통해 요리에 입문한 사례이다.

ICC는 세계 음식문화의 중심에서 엄청난 양의 인적 네트워크를 가지고 이를 활용하고 있다. 이는 세계 탑 수준의 강사진과 14,000여 명의 졸업생이 세계 곳곳 유명 레스토랑에서 일하고 있음을 통해 알 수 있다. 이렇게 형성된 인적 네트워크는 유명 셰프와 요리 전문가들을 초청해 교내에서 그들의 생생한 시범을 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하고, 재학시 또는 졸업후에 미슐랭3스타 레스토랑 등에서 인턴쉽을 할 수 있게 한다. 

6-20-2013-11-01-12-AM ★
ICC출신 댄바버(Dan Barber)와 함께 Blue Hill at Stone Barns에서 진행되는 FARM-TO-TABLE 코스

 

| 요리사들의 대모, 도로시 해밀턴(Dorothy Cann Hamilton)이 직접 발로 뛰는 학교
ICC의 설립자인 도로시 해밀턴(Dorothy Cann Hamilton)은 미국 제임스 베어드상(James Beard Awards)의 위원장이며, 올해 밀라노에서 개최되는 푸드 EXPO의 미국관을 총괄하는 등 세계 요리업계의 가장 영향력 있는 인사 중 한명으로 꼽힌다. 그녀는 ‘흥미롭고 효율적인 커리큘럼으로 프랑스식 테크닉과 미국의 독창성을 결합한 최고의 요리 학교를 만들자’라는 목표로 학교를 세웠다. 지금도 그녀는 많은 셰프와 인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ICC 동문들이 자신의 꿈을 이룰수 있도록 직접 현장을 지휘하고 있다.

ICC의 분과는 크게 요리학과, 페이스트리와 빵, 와인, 경영과정으로 나뉜다. 요리학과는 다시 프로페셔널 요리학과, 텃밭에서 테이블로(Farm to Table), 이탈리아 요리, 스페인 요리로 세분되어 진행된다.
그 중 프렌치 요리를 기본으로 한 전문 요리 수업이 이루어지는 곳이 ‘프로페셔널 요리학과’다. 프로페셔널 요리학과는 6개월 과정과 9개월 과정으로 나뉘는데, 6개월 과정의 경우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5시간 반의 수업에 참여하는 오전반이다. 9개월 과정은 저녁반으로 진행된다.
페이스트리 셰프와 베이커들을 위한 ‘페이스트리와 빵 학과’ 도 크게 세분과로 나뉜다. ‘프로페셔널 페이스트리’,  ‘케이크 테크닉 & 디자인’,  ‘빵 베이킹’이 그것이다. 이 수업 모두는 학생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중 프로페셔널 페이스트리 학과는 6개월, 나머지는 학과는 2개월 안에 수료할 수 있다. 그래서 학생들 가운데는 이 과정을 모두 수료하는 경우도 많고, 이미 일부 요리 학교를 다닌 학생은 필요한 부분만 수강하곤 한다.
최근 인기가 급상승 중인 수업인 ‘인텐시브 소믈리에 트레이닝’과 ‘전문 경영자 과정’은 뉴욕의 오너 셰프들이 많이 신청하는 수업이다. 특히 이 두 수업은 전문 소믈리에를 지향하고, 레스토랑을 운영과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돕기 때문에 각각의 수요가 급성장하는 추세다.

JoseAndres ★
미국에서 스페인요리를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는 스페인 요리코스의 학장, 호세 안드레아스 (JOSÉ ANDRÉS)

 

또한 ICC는 국제적인 레스토랑 경여의 필요성을 적시, ‘레스토랑 매니지먼트 과정’을 ‘경영과정'(Culinary Entrepreneurship)으로 확대 개편했으며, 유니온 스퀘어 호스피털리티 그룹(Union Square Hospitality Group), 블루힐(Blue Hill at Stone Barns)과 같은 유명 푸드 브랜드에서 실무를 담당하는 전문가들이 강사로 참여해 키친 외부에서 회사 전반의 운영의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   

의과대학을 휴학하고 요리학교 진학을 고려하던 김훈이(Hooni Kim)은 결국 ICC를 선택했다. 그는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최대한 빠른 시간에 요리를 배워 세계적인 레스토랑에 발을 들여놓을 수 있는 기회를 바로 ICC에서 잡은 것이다. 진주를 발견하고자 하는 ICC의 노력은 세계적인 셰프를 길러내는 작업을 통해 결실을 맺고 있다. 이 황홀한 도전에 동참할 한국의 열정적인 요리사를 모집한다. 

73 ★

 

Copyright(c)2014 by CHEF NEWS. All content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About Chef News

Chef News
All The Stories About Chefs. 외식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셰프'다. 셰프에 관한 뉴스, 셰프가 보는 뉴스를 전합니다. 대한민국 식문화의 발전에 앞장섭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