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프에게 배워야 할 인생의 20가지 교훈

오랜 시간을 누군가를 위해 봉사하는 데에 쓴 사람으로부터 우리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셰프도 그런 측면에서 좋은 인생 선배가 될 수 있습니다. 계획을 세우고, 일을 진척시키고, 변화를 추구하는 분야라면 셰프를 따라올 사람이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셰프의 삶으로부터 고기를 어떻게 익혀야 하는지 알고, 어떤 허브가 어느 재료와 잘 어울리는지 알고 있는지를 아는 단편적인 지식을 얻는 것이 아닙니다. 매일매일 작은 어려움들을 헤쳐나가며 쌓아온 지혜와 통찰을 20가지만 살펴보겠습니다. 분명 우리의 삶에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라 Begin with the end in mind

셰프는 시간이나 노력을 낭비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한다면 제대로 하고, 어줍잖게 하려면 아예 시작하지 않습니다. 이루고자 하는 결과에 집중하고, 중간에도 뒤로 잠깐 물러서서 놓친 것이 없는지 꼼꼼히 체크합니다.

 

완벽한 연습만이 완벽한 결과를 낸다 Perfect practice makes perfect

누구도 하룻밤 사이에 전문가가 될 수 없습니다. 셰프는 그냥 연습이 아닌 완벽한 연습을 추구합니다. 그래야만 최고의 결과를 낼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들은 한 음식을 완벽하게 플레이팅하기까지 100번을 넘게 기꺼이 연습하곤 합니다.

 

어떤 일이 있어도 멈추지 않는다 The show must go on

무엇인가 잘못됐을 때, 셰프는 어떻게든 해결방법을 찾아냅니다. 우리는 알지 못하지만 주방에는 매일 사건사고가 넘칩니다. 샬롯이 없다고 없는대로 대충 음식을 내지 않습니다. 제대로 된 맛과 모습을 갖춘 음식을 낼 수 있도록 어떻게든 방법을 찾는 것이 습관입니다.

 

온실 속에서는 강하게 자랄 수 없다 Reach outside your comfort zone to grow

라인쿡으로만 일하던 요리사가 수셰프의 일을 하는 것이 익숙할 리 없습니다. 하지만 위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더 높은 기술과 능력을 익혀야 합니다. 셰프는 자신이 좀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놓치지 않습니다. 실수나 실패할 수 있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전혀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진행과정을 항상 체크하라 Always gauge your progress

셰프는 요리가 알아서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단순한 찜요리를 할 때에도 2시간 동안 내버려두지 않고 잘 되어가고 있는지 중간과정을 체크합니다. 어떻게 상황이 돌아가는지를 확인해야, 어떤 조치를 취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 일상 속에서도, 위기와 기회는 항상 우리 곁을 지나가고 있을 것입니다.

 

모르면, 물어본다 If you don’t know, ask

다 아는 것처럼 말했다가, 사실 그렇지 않다는 것이 밝혀지는 것만큼 최악의 일은 없습니다. 셰프의 주변에는 똑똑하고 든든한 동료가 많습니다.  이들은 재료나 과정이 불확실하다면 그냥 물어봅니다. 셰프는 자존심을 지키는 것보다 일을 확실하게 마무리하는 것에 더 신경씁니다.

 

실패를 두려워 마라 Don’t be afraid to fail

유명 셰프 제임스 브라운James Brown은 “모든 실패에는 배울 것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도 이전 직장에서 부진한 실적으로 해고당한 적이 있습니다. 그는 절망에 빠지지 않았따. “이번 일을 통해 내가 생각하는 성과와 회사에서 기대하는 성과에 큰 차이가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라고 말하며 더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 다시 도전하겠다는 의지를 불태웠습니다.

 

뭐든지 균형이 맞아야 한다 Balance is must

기름진 스테이크를 본메뉴로 선택한다면, 곁들여 먹는 음식까지 느끼해선 안 됩니다. 이 때문에 셰프는 기름진 것과 가벼운 것, 맛이나 질감이 다른 음식들을 적절히 섞어 메뉴를 구성합니다. 인생의 많은 요소들도 균형이 맞춰져야 합니다. 나의 삶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내고 조화를 맞춰야 합니다.

 

자신감 넘치는 명확한 소통 Communicate with clarity and confidence

셰프는 항상 명확하고 자신감있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얘기해야 합니다. 시간이 생명이고, 그래야 시간 내에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부끄럽고 수줍은 표정으로 말하는 셰프를 본 적이 있습니까? 아마 없을 것입니다. 그런 태도는 음식의 질을 떨어뜨리기 때문이거니와, 동료 요리사들도 그런 요리사는 존중하지 않을 것입니다.

 

꿈은 이루어진다, 팀워크로 Teamwork makes the dream work

혼자 있고 싶더라도 스스로를 고립시키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주방에서의 협업이라면 더욱 그러해선 안 됩니다. 셰프는 팀과의 협력을 통해 음식을 만듭니다. 좋은 음식을 만드는 좋은 셰프라면 좋은 구서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명의 개인 능력이 뛰어나더라도 유능한 팀원이 없거나, 팀워크가 맞지 않다면 좋은 결과를 도출해낼 수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당신이 아닙니다 Sometimes it’s not about you

셰프가 얼마나 땀을 흘렸는지, 얼마나 일을 했는지, 얼마나 예민한지, 얼마나 똑똑하고, 어떤 사람인지는 사실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고객입니다. 손님들이 음식을 충분히 즐겼는지, 손님이 재료의 질에 만족했는지가 중요합니다. 셰프는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해내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결과물이 어떤 관점에서 평가받아야 하는지, 점검해야 하는지 그리고 개선되어야 하는지를 알고 있습니다.

 

건설적인 비판을 감사히 Appreciate constructive criticism

셰프는 상처를 잘 받지 않습니다. 멘탈이 강해서가 아닙니다. 고객으로부터, 팀원으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것이 일의 일부분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신보다 더 많이 아는 사람이 있다면 끊임없이 배우고 부족한 점을 개선해 나갑니다.

 

타이밍이 관건이다 Timing is everything

같은 요리라도 손님에 따라 덜 익었다고 말하거나, 너무 익었다고 다르게 말할 수도 있습니다. 적절한 시간 동안 요리하고, 적절한 타이밍에 서빙해야 합니다. 평범한 음식과 탁월한 음식에 차이점이 있다면 그것은 타이밍입니다.

 

목표와 열정을 가져라 Find your purpose in your passion

셰프는 자신의 일을 사랑합니다. 막 수확한 채소를 사고, 질 좋은 고기를 고르고, 신선한 생선을 선택하는 일은 그들에게 활력이 됩니다. 손님에게 음식을 대접하고, 자신이 만든 음식을 즐겁게 먹는 손님을 보는 게, 대부분의 셰프가 이 일을 지속하게 만드는 원동력입니다. 이 보람을 위해서 그들은 기꺼이 일찍 일어나고 늦게까지 일합니다. 셰프의 목표와 열정을 돈으로 환산할 수 있을까? 아마 불가능하 것입니다.

 

추구할 것은 완벽이 아닌 진척 Aim for progress, not perfection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하는 것에 초점을 두면 만족보다 실망이 훨씬 커지게 됩니다. 셰프는 음식을 만들 때마다 어떻게 하면 더 나아질 수 있을지 고민하며 개선해나갑니다.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음식이 발전하고 있다는 사실에 가치를 두는 것입니다. 그 과정 속에서 셰프 자신도 발전하게 되지요.

 

예상과 현실이 항상 같지는 않다 Sometimes the vision looks different in reality

엄청난 인기를 얻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자신 있게 내놓은 음식이 손님들에게 외면받은 기억이 없는 셰프는 없을 것입니다. 꿈은 종종 실제와 다릅니다. 하지만 괜찮습니다. 계속해서 크게 꿈꾸고 노력해 나간다면 언젠가는 그 결실은 맺힐 것입니다.

 

경험만한 선생은 없다 Experience is your best teacher

초코칩 쿠키를 어떻게 만드는지 몇 번이고 설명해 줄 사람은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직접 주방에 들어가 재료들을 만져가며 만들어 보지 않는 이상, 제대로 만들 수 없을 것입니다. 직접 해봐야만 배울 수 있는 게 요리입니다.

 

지시를 따라 Follow directions

주방에서 제대로 일을 하려면 정해진 재료, 정해진 순서를 따라야 합니다. 케이크를 구울 때 계란 넣는 것을 잊어버렸다면 결과물은 좋지 못할 것입니다. 지시를 따르는 것도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더 많은 실수 Make more mistakes

어떤 분야에서 무언가를 배우는 데에 실수만한 것이 없습니다. 셰프들은 온도, 타이밍 등에서 매일매일 실수를 저지릅니다. 이런 실수를 통해 좋은 음식을 만드는데 필요한 기술들을 배워나갑니다. 실수해도 괜찮다고 마음 먹었을 때 ,이전보다 10배 이상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성공은 도착이 아니라, 도착하기까지의 과정이다 Success is a journey, not a destination

셰프가 되는 길은 참으로 험합니다. 도전, 경쟁, 실망 그리고 실패도 맛볼 수 있는 일입니다. 역경과 성공을 거쳐 인정받는 ‘셰프’가 된 분들은 성공이란 자신이 도달한 그 지점이 아니라, 그 지점까지 오는 동안 했던 다양한 경험과 과정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셰프라는 직업, 그들의 일상에서 이만한 교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누가 생각할 수 있었겠습니까? 그들은 음식을 요리하는 프로페셔널로 그치지 않고 리더, 전략가 그리고 훌륭한 선생님이기도 합니다. 위의 교훈들을 마음 속에 새겨, 더 통찰력있고 의미있는 인생이 그려지길 바랍니다.

Editor’s Note : 본 콘텐츠는 LifeHack의 <20 Life Lessons Everyone Should Learn from Chefs>를 번역, 편집했음을 밝힙니다.

About 한 초롱

한 초롱
저만의 색깔을 찾으려 노력하고 있는 요리사 입니다. 요리, 자연, 책, 부모님과 함께 하는 시간을 인생의 가장 큰 행복으로 생각합니다. 현재는 CIA졸업 후 미국, 호주의 레스토랑에서 경력을 쌓고 있습니다. 맛있고 건강한 음식으로 사람들과 소통하는 레스토랑을 하는 것이 꿈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