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승과 제자(마르코 피에르 화이트 & 고든 램지)의 10가지 성공법칙

마르코 피에르 화이트는 요리사로서 이룰 수 있는 모든 것을 이룬 사람입니다. 그는 몇 벌의 옷과 몇 권의 책만 가지고 요크셔에서 런던으로 요리를 하러 떠났습니다. 당시 그의 나이 열 여섯이었습니다. 주방 막내 생활부터 시작해 알버트 루스Albert Roux와 피에르 코프만Pierre Koffmann을 비롯한 세계 최고의 요리사와 함께 일했습니다. 그는 영국인 요리사 중에서 가장 어린 나이로 미쉐린 3스타를 받았습니다. 당시 그의 나이 서른 셋이었습니다. 그 이후에 고든 램지Gordon Ramsay를 가르쳤고 2009년에는 은퇴를 선언하며 그 동안 받은 9개의 별은 모두 반납했습니다.

우리는 이런 마르코 피에르 화이트의 성공적인 결과만 조명할 것이 아니라, 성공할 수 밖에 없었던 삶의 태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앙트프러너entrepreneur의 저자이자 컨설턴트인 에반 카미카엘Evan Carmichael은 유튜브 채널에 성공한 사람들을 시리즈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래 영상에는 그가 성공을 위해 필요하다고 여겨온 10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그는 단순히 겉으로 카리스마만 넘치는 사람이 아닙니다. 성공을 위해 역경을 극복해내고 결단력을 가졌습니다. 최고의 요리수준에 달하기 위해 직업 윤리의식을 고집해왔습니다. 그의 열 가지 규칙이 귀감이 되길 바라며 영상을 소개합니다.

  1. 꿈을 좇아라.
  2. 신념을 위해 싸워라.
  3. 한결 같은 사람이 되라.
  4. 기회가 있다면 잡아라.
  5. 불안함을 초월해라.
  6. 영감을 주는 사람이 되라.
  7. 실수로부터 배워라.
  8. 확고한 업무 윤리를 가져라.
  9. 너 자신을 발견해라.
  10. 자존심을 이겨내라.

 

고든 램지는 그의 스승과 마찬가지로 성장 과정이 순탄하지는 않았습니다. 높은 곳에 오르기 위해선 큰 역경이 따르는 법이겠지요. 그는 스코틀랜드에서 태어나 축구선수를 꿈꿨지만 잦은 부상과 어려운 집안 형편 때문에 그만두고 호텔 경영을 배웠습니다.

프랑스로 건너가 기 사보이guy savoy, 조엘 로부숑joel robuchon 등 세계적인 셰프 밑에서도 요리를 배웠습니다. 영국으로 돌아온 그는 93년 런던 뒷골목의 낡은 레스토랑 오베르진에서 처음으로 세프가 되었습니다. 그는 3년만에 오베르진을 미쉐린 2스타 레스토랑으로 탈바꿈시켰습니다. 미국 경제지 포브스가 선정한 ‘가장 영향력있는 대중인사 100인’ 가운데 유일한 요리사이기도 하지요.

그는 이 분야에서 거의 모든 것을 성취했음에도 요리에 대해 조금도 열정이 식지 않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는 아직도 요리사가 “세계 최고의 직업”이라고 말합니다. 성공을 위해 고든 램지가 지켜온 열 가지 규칙이 귀감이 되길 바라며 영상을 소개합니다.

  1. 지식을 찾아 움직여라.
  2. 일을 위임할 줄 알아라.
  3. 손님이 왕이다.
  4. 자신감을 가져라.
  5. 고객과 관계를 맺어라.
  6. 절대 포기하지 마라.
  7. 열정이 향하는 곳을 따라라.
  8. 열정을 가져라.
  9. 너무 높은 목표를 잡지 마라.
  10. 즐겨라.

About 병도 김

병도 김
요리학도 김병도입니다. 전국민의 미각과 건강을 책임지는 요리사들의 보이지 않는 노력을 응원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