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mb4

[미쉐린 가이드 서울 2017 발표] 24곳의 식당이 별을 받다

미식가의 성서에 이름을 올린 서울의 식당이 발표됐다. 미쉐린 코리아는 오늘(7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미쉐린 가이드 서울2017’ 공식 발간식을 개최했다. 이날 발표된 서울편은 미쉐린 가이드의 28번째 에디션으로 3스타 식당 2개를 포함해 24개의 식당에 별을 수여했다.

다수의 종사자는 과연 한국 가이드의 발간 첫해에 3스타 레스토랑이 몇 개가 나올 것인지 궁금해했다. 발간 첫해에 3개의 별을 받아 영예를 안은 식당은 가온과 라연 두 곳이다. 위 식당은 이미 다수의 매체와 관련 전문가들이 예상했던 곳이다. 가온은 광주요 그룹에서 운영하는 한식 레스토랑이다. 가온은 임금의 수라상을 컨셉트로 전국 팔도에서 식재료를 공수해 최고의 음식을 만든다. 신라호텔 최고층에 있는 라연은 가장 많은 매체에서 별 세 개를 받을 것이라 예상했던 식당이다. 전통 한식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김성일 주방장의 철학이 잘 드러난 음식을 소개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최고 등급인 별 세 개 외에도 24개의 식당이 별을 받았다. (기사 하단 리스트 참고)

참고로 아시아 국가의 발간 첫해에 3스타를 받은 식당 수는 도쿄가 8개, 홍콩&마카오는 6개, 상하이와 싱가포르는 1개를 받았다. 3스타를 얼마나 받았는지로 각 도시의 미식 수준을 가늠할 수 있다는 해석이 많았다.

3star-1

3star

2star

100년 전 프랑스에는 자동차 수가 3,000대에 불과했고, 열악한 도시 여건과 부족한 여행 정보 때문에 운전을 하는 것 자체가 모험이었다. 그래서 앙드레와 에두아르 미쉐린 형제는 운전자들에게 타이어 교체방법, 주유소 위치, 식당, 숙박시설 정보를 담은 책자를 만들었다. 이제는 식당평가서로 자리매김한 미쉐린 가이드는 여행 정보뿐만 아니라 발간된 도시의 미식 수준을 가늠할 수 있을 정도로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평가원은 1. 요리재료의 수준 2. 요리법과 풍미의 완벽성, 3. 요리의 개성과 창의성 4. 가격에 합당한 가치 5, 전체 메뉴의 통일성과 언제 방문해도 변함없는 일관성 등 5가지 기준으로 식당을 평가한다. 별점 평가는 오직 음식의 맛만을 평가하며, 장소, 분위기, 서비스, 식기를 평가할 때는 스푼과 포크가 겹쳐진 모양의 픽토그램으로 나타낸다.

한편, 네이버와 함께 개발한 웹사이트(바로 가기 클릭)는 미쉐린 가이드 서울 2017책자에 수록된 미식과 호텔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고, 예약까지 가능한 서비스로 편의성을 높였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영문 예약과 지도 서비스도 제공한다.

미쉐린 가이드 서울편은 스타 레스토랑 24곳과 빕 구르망Bib Gourmand 36곳을 포함해 총 140여 개의 레스토랑과 30여 개의 호텔 정보를 담고 있으며, 매년 개정판을 발간하여 새로운 레스토랑과 최신 정보제공을 제공할 예정이다. 정가는 2만 원이며, 내일(8일)부터 전국 대형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 미쉐린 가이드 서울 2017 리스트

미쉐린 가이드 서울 2017 스타 레스토랑 명단 (가나다순)
[미쉐린 3 스타] 요리가 매우 훌륭하여 맛을 보기 위해 특별한 여행을 떠날 가치가 있는 식당
레스토랑 명 요리 종류
가온 한식
라연 한식
[미쉐린 2 스타] 요리가 훌륭하여 멀리 찾아갈 만한 식당
곳간 한식
권숙수 한식
피에르 가니에르 프렌치 컨템퍼러리
[미쉐린 1 스타] 요리가 훌륭한 식당
다이닝 인 스페이스 프렌치 컨템퍼러리
라미띠에 프렌치
리스토란테 에오 이탤리언 컨템퍼러리
밍글스 코리안 컨템퍼러리
발우공양 사찰음식
보름쇠 바비큐
보트르 메종 프렌치 컨템퍼러리
비채나 한식
스와니예 이노베이티브
알라 프리마 이노베이티브
유 유안 중식
이십사절기 코리안 컨템퍼러리
정식당 코리안 컨템퍼러리
제로 컴플렉스 이노베이티브
진진 중식
코지마 스시
큰기와집 게장
한식
하모 한식

 

About 이 인규

이 인규
'미식에는 층위가 없다. 단지 아직 느끼지 못한 음식이 있을 뿐.' 이래 생각합니다. 비록 글로 배운 음식문화이지만, 혀로 배우고 사색하기 시작하면서 그 한계를 넘고자 합니다. 나에게 있어 한계는 맛을 표현하는 글인게죠.

2 comments

  1. 싱가폴 조엘 로부숑이 받았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