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가지의 요리 팁 : 셰프가 전하는 그들만의 노하우

셰프들은 수년간 기술을 갈고 닦습니다. 그리고 시행착오 끝에 완벽한 음식을 만들기 위한 자신만의 노하우와 요령들을 터득하지요.

미국 최대의 인터넷 커뮤니티인 레딧(바로가기)에서 셰프들은 각자의 요리 노하우를 기꺼이 공유했습니다. 다방면의 경력을 가진 셰프들의 요리 노하우가 들어 있는 이 글은 업장에서 일하는 전문 요리사에게도, 집에서 요리하는 주부에게도 도움이 될만합니다.

우리는 그 노하우 중에서 몇 가지를 꼽았습니다. 일부는 오늘 저녁에라도 당장 당신의 주방에 적용될만한 것들도 있습니다.

 

ID : BufaloBounce

무엇을 굽더라도 절대 팬에 꽉 차게 하지 마세요. 더 큰 팬을 가지고 오던지, 조금씩 나눠서 여러 번 반복하든지 하세요. 감자나 채소를 볶을sauté 때 색이 제대로 나지 않고 바삭하게 구워지지 않는 건, 너무 양이 많아 채소에서 나온 즙에 잠겨 버렸기 때문입니다.

ID : Chicostick

추락하는 칼은 잡을 수가 없습니다. 추락 전에 주의하세요.

ID : Pump N Dump

Roux를 만드는 데 한 가지 팁을 알려드리자면, 견과류 냄새가 날 때까지 볶으세요.

익명게시자

밥솥 뚜껑 좀 열어보지 마. 부탁할게. 제발 그 빌어먹을 밥솥 뚜껑 좀 가만 놔두란 말이야. 밥이 질거나 타는 게 걱정돼서 열어보고 싶다고 하지만 그건 물양을 잘못 맞췄거나 뚜껑을 열어서 그런 거야. 밥솥의 증기가 밥을 익히고 있는데 뚜껑을 열면 증기가 다 빠져나가 돌이킬 수 없게 돼버리는 거야.

ID : Anxdiety

첨가하고 싶은 양념의 냄새만 맡고 음식을 먹어보세요. 코를 막고 음식을 먹으면 맛을 느끼지 못하는 것과 정반대의 이치죠. 양념의 냄새가 음식과 섞여 음식에 넣지 않아도 잘 어울리는지 미리 알 수 있습니다.

ID : Iam4real

스테이크는 그릴에서 꺼내도 여열로 계속 익습니다.

ID : Flashoutthepan

흑 후추는 160도 정도에서 타버립니다. 꼭 마지막에 넣으세요.

익명게시자

한 셰프가 나에게 딸기 위에 후추를 갈아서 뿌리면 딸기 맛 사탕 같아진다고 해서 내가 해봤는데, 완전 강추!

ID : Maxximillian

“진짜 버터를 써, 마가린을 손에 들고 있는 순간부터 벌써 잘못된 거야.”

ID : BenZonna129

기본적인 맛의 조합을 배우세요. 가장 좋은 방법은 향신료 교역의 역사를 한 번 읽어 보는 것입니다. 어떤 향신료가 어느 음식에 쓰였는지 역사를 아는 게 조합을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예로 들어보면 ;

프랑스 : 레몬 + 파슬리, 당근, 양파, 셀러리, 타라곤, 처빌, 세이지, 지역산 허브
멕시코 : 라임 + 실란트로, 고수, 큐민, 고추
태국 : 라임 + 민트, 실란트로, 샬롯, 마늘, 생강, 레몬그라스, 고량강, 타이바질, 피망
이탈리아 : 토마토 + 바질, 마늘, 올리브유, 고추, 오레가노, 월계수잎

ID : Shadybrianfarm

세상 어디에도 마늘을 한쪽만 넣어서 충분히 향이 나는 레시피는 없다.

ID : Toker98xx

제발 손 좀 씻어라.

ID : TheRobotRabbit

좋은 소스는 어떤 음식도 맛있게 살릴 수 있어요. 적어도 3가지 정도의 소스는 냉장고에 있는 기본 재료로 만들 수 있도록 외워두세요. 레드와인 소스(레드와인 한 컵, 버터 조금, 소금, 양파, 후추)는 값싼 스테이크도 맛있게 만들어주죠. 간단한 마리네라 소스는 만드는 데 만원도 안 들어요. 하지만 이탈리안 레스토랑에서 파는 이만 원짜리 파스타만큼 좋은 소스죠. 당신이 좋아하는 소스는 레시피를 찾아서 꼭 외워두세요.

ID : Uncle monty

레몬이나 오렌지 같은 감귤류의 과일의 과즙이 필요하다면 전자레인지에 30초만 돌려보세요. 원래 과즙이 이렇게나 많았나? 하고 깜짝 놀라게 될 것입니다.

ID : Ayestfu

만약 수프가 조금 짜다면, 껍질 깎은 감자를 넣고 15분 후에 꺼내보세요. 뭐, 그래도 안 되면 별수 없고.

ID : Mrpoopistan

양파 카라멜라이징을 숙달하세요. 양파 카라멜라이징을 잘할 수 있다면 거의 모든 소스를 맛있게 할 수 있을 겁니다.

ID : Funnywhennecessary

내 최강 비밀병기는 머스타드지. 거의 모든 음식이 아주 조금의 머스타드를 넣으면 더 맛있어지거든.

ID : Mzito

싹양배추Brussel sprouts는 쓴맛이 나게 하는 화학물질을 증발시키려면 적어도 20분 정도는 구워야 합니다.

ID : Hpshortshop717

내가 요리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마다 빠트리지 않고 하는 이야기가 있어. 소금의 중요성. 요오드가 첨가된 일반 소금보다 코셔 소금Kosher Salt를 쓰는 게 간을 맞추기도 쉽고 맛도 좋아. 한 번 쓰기 시작하면 코셔 소금에서 절대 못 빠져나올 거라고 내가 장담하지.

ID : Mrsmooseq

양파, 샐러리, 당근, 마늘을 다져놓은 걸 미르포아Mire Poix라 부르는데, 이건 마법의 재료지. 주방에 항상 준비된 상태를 유지하길 바라. 주방에도 당신 인생에도 도움될 테니까.

ID : Scartonbot

구이 요리나 가금류 요리를 하면 내부까지 적당히 익었는지 걱정인데, 고기온도계를 하나 장만하면 모든 걱정 해결이지. 그리고 웬만하면 염지하는 법도 알아두면 좋아. 고기를 소금, 설탕, 향신료를 섞은 물에 담가 두는 법을 익혀 놓으면 닭가슴살도 뻑뻑하지 않게 조리할 수 있지. 아, 그리고 지방이 제일 맛있는 거예요. 살찐다고 겁내지 마요.

익명게시자

토마토 소스를 만들기 전에 토마토를 데쳐(30초 정도 끓는 물에 담갔다 빼세요) 껍질을 벗겨내세요. 토마토 껍질은 더럽게 쓰니까요.

Editor’s Note : 본 콘텐츠는 FineDiningLovers의 <24 COOKING TIPS: CHEFS SHARE THEIR BEST COOKING ADVICE>를 번역, 편집했음을 밝힙니다.

About 변 창일

변 창일
현재 시드니 윌리엄블루에서 요리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One comment

  1. 전부기초네 진짜 꿀팁이라도있는줄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