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oking

조리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전문가의 실용적인 팁 20가지

당신이 숙련된 요리사이거나 도움이 필요한 초보 요리사 인지와는 상관없이, 조리과정을 좀 더 쉽고 빠르게 만들 있는 방법이 몇 가지 있다. 뜨거운 불 앞에서 힘들어하며 쩔쩔매는 시간을 줄이고 요리하는 과정을 즐길 수 있게 되길 바란다.

 

1. 요리하기 전 레시피를 꼭 읽을 것

급한 상황일수록 바로 요리를 시작하고 싶을 것이다. 하지만 잘못된 선택이다. 요리의 전체과정을 이해하지 못하고 순서도 숙지하지 못한 채로 시작하게 된다면 결국 레시피를 다시 보느라 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다. 레시피를 요리 전에 보지 않으면 각 과정마다 조리방법, 재료 양을 찾아보는 데 시간을 허비하게 된다.

2. 좋은 칼을 장만할 것

칼은 분명 돈이 많이 드는 투자다. 하지만 그만큼 가치가 있다. 효과적으로 재료를 썰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재료 손질에 들어가는 시간이 전체적으로 줄어들 것이다. 좋은 칼을 장만했다면 서랍구석에 방치하지 말고 항상 날을 잘 세워 보관하도록 하자.

3. 미리 재료를 손질해둘 것

재료 목록을 확인한 후 손질이 가능한 재료들은 미리 손질을 끝내 놓아라. 껍질 벗기기, 썰어놓기, 다지기와 같은 작업들만 한 번에 끝내 놓아도 요리 작업 과정에서 생기는 혼란을 확실히 줄일 수 있다.

4. 껍질을 모두 벗겨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날 것

이 과정을 건너뛰면 시간을 아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종종 채소의 껍질에 좋은 영양소가 모여 있기 때문이다.

5. 남은 음식은 보관해둘 것

지오 벨리노Gio Bellino가 향미 폭탄Flavor Bombs에서 이런 말을 남겼다.

“남은 음식을 조금씩 얼려놓는 습관을 들여라. 예를 들어, 함박스테이크에 곁들인 그레이비 소스나 수프에서 나온 치킨기름, 베이컨지방, 마리네이드 용액, 쓰고 남은 허브, 채소 등 모두 유용하다. 나중에 소스나 퓌레를 만들 때 감칠맛을 더하기 위해 쓸 수도 있고, 빵가루에 섞어 튀김옷으로 쓸 수도 있다. 이러한 재료들을 얼려 놓으면 나중에 따로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다양한 음식을 더 맛있게 만들 수 있다.”

6. 손질하고 남은 자투리 재료는 보관해둘 것

채소 껍질, 손질하고 남은 고기조각 등도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으니 절대 버리지 말자. 잘 보관해두었다가 수프, 스튜를 끓이거나 육수를 우려내는 데 이용하도록 하자. 만약 집에서 육수를 우려낼 일이 없다면 텃밭에 비료로 사용해도 좋다. 쓰레기를 줄이는 습관은 지구 환경에 도움이 된다.

7. 비트는 통째로 구울 것

왜 손을 물들이면서까지 비트 껍질을 벗기는 데 시간을 낭비하려고 하는가? 그냥 쿠킹호일로 감싸서 바로 오븐에 넣어버리자. 일단 비트가 익으면 껍질은 매우 쉽게 까질 것이다.

8. 간편한 한 솥 요리

설거지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다. 한 솥 요리를 하는 것인데 수프나 칠리스튜, 파스타도 한 솥으로 할 수 있는 레시피가 있다. 한솥요리는 조리도 간편하고 정리도 간편하기 때문에 요리 초보자도 요리에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해주고, 만약 남더라도 데워서 다음 끼니에 먹기도 쉽다. 손이 덜 가는 이 요리를 사랑하게 될 것이다.

9. 좀 더 간편한 슬로우쿠커

만약 당신이 좀 더 간편한 요리를 원한다면 슬로우쿠커를 하나 장만하라. 퇴근 후에 집에 도착했을 때, 맛있는 저녁이 완성되어 있다면? 정말이지 이보다 기쁜 일은 없다. 슬로우쿠커로 요리하면 부드러울 뿐만 아니라 재료의 풍미도 깊은 요리를 만들 수 있다.

10. 최고로 간편한 압력솥

만약 슬로우쿠커의 기능은 마음에 들지만 조리시간이 마음에 걸린다면 압력솥을 대용품으로 사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같은 용도로 사용하지만 조리시간이 혁신적으로 짧다고 이해하면 된다. 그 효과에는 과학적인 이유가 다 있겠지만 겉으로 보기에는 마법으로 보인다.

hero-residential

11. 마이야르 반응에 집착하지 말 것

보통 슬로우쿠커 레시피북을 보면 조리하기 전 고기의 겉면을 노릇노릇하게 구우라는 과정이 있다. 물론 마이야르 반응으로 인해 맛이 한결 좋아지겠지만 시간이 없다면? 걱정 마시라. 여기 비밀재료가 있다. 토마토나 간장을 고기와 넣고 조리하면 감칠맛나는 요리가 완성될 것이다.

12. 제철 재료를 사용하라

제철재료를 사용하는 것은 약간 불편할 때도 있지만, 필자는 항상 제철재료로 요리하려고 애쓴다. 가격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시간까지도 절약할 수 있다. 제철재료를 이용하면 재료 자체의 맛이 좋기 때문에 간단한 조리만으로도 맛있는 음식을 완성할 수 있다.

13. 기본재료는 항상 갖춰둘 것

모처럼 요리를 하려고 했는데 가장 기본적인 재료들이 없다면? 이보다 짜증스러운 일은 없을 것이다. 이런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당신의 수납장에 항상 갖춰져 있어야 할 품목들을 점검해보자. 주로 쓰는 허브, 향신료, 장류, 양념류가 구비되어 있다면 장을 볼 때 요리에 필요한 주재료에 더 신경 쓸 수 있다.

14. 항상 주변을 잘 정리할 것

어지럽혀지고 정리되지 않은 작업대에서는 재료를 찾기 힘들 뿐 아니라 요리 시간 또한 길어지게 된다. 항상 정리부터 한 다음 요리를 시작하고, 요리하는 중에도 정리해가면서 하자.

15. 넉넉히 요리할 것

매일 밤 요리하기보단 한 번 요리할 때 넉넉히 요리해서 1인분씩 포장해 냉동고에 보관해 놓자. 시간이 조금 넉넉하다면 몇 가지 종류를 한 번에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미리 조리되어 냉동보관된 음식은 언제든지 꺼내 해동시키기만 하면 간편히 먹을 수 있다. 당신이 피곤할 때 이 음식들은 빛을 발한다. 이렇게 준비가 되어 있다면 패스트 푸드를 먹는 횟수도 줄어들 것이다.

16. 질 좋은 냄비와 팬에 투자할 것

좋은 칼이 필요한 이유와 마찬가지로 좋은 냄비나 팬에 투자하는 것도 그만큼의 가치가 있다. 당신이 좀 더 맛있는 음식을 더 빨리 요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좋은 제품들은 보통 더 빨리 데워지고, 잘 달라붙지도 않으며, 재료를 골고루 익게 해준다.

17. 남은 물은 재활용할 것

이 팁은 시간을 줄이기보단 물을 아껴 쓰는 방법이다. 끓인 물을 그냥 버리지 말고 수세미 위에 부어서 소독을 해보자. 파스타면 삶은 물은 식혀서 화단에 줘도 좋다.

18. 타이머를 세팅할 것

당신의 냄비, 팬, 웍 등이 기름을 달구는데 얼마만큼의 시간이 필요한지 외워두면 좋다. 그 시간만큼 타이머를 세팅하면 동시에 다른 작업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19. 재료 손질의 순서를 생각할 것

달걀 흰자와 노른자를 나눠야 하는 레시피가 있다면 흰자부터 젓도록 하자. 노른자에 흰자 조금 섞여도 큰 차이가 없으나 흰자에 노른자가 섞이면 더 이상 흰자가 아니다. 흰자를 저은 포크로는 노른자를 저을 수 있지만, 노른자를 먼저 저으면 한 번 씻어서 사용하거나 흰자 용 포크를 하나 더 꺼내야 한다.

20. 바로바로 설거지할 것

요리과정 중에서 단연 가장 귀찮은 일이 설거지이다. 식사를 마친 후 싱크대에 쌓인 설거지거리를 보면 기가 질린다. 요리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설거지거리들은 바로바로 씻어서 처리하도록 하자. 식사를 마친 후 싱크대를 바라보는 마음이 한결 가벼울 것이다.

19cts4jh50kwdjpg

Editor’s Note : 본 콘텐츠는 Life Hack<20 Practical Tips From the Food Experts That Can Save Cooking Time> 콘텐츠를 번역, 편집했음을 밝힙니다.

About 김 재준

김 재준
호주 Rockpool Group 의 Rosetta ristorante 에서 근무중인 요리사 입니다. 음식을 사랑하시는 분들과 열정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